루미온2023  Raytracing 설정시 참고사항

03.04.23 01:30 PM Comment(s) By lumion3dkr

적당한 협상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루미온 2023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루미온2023은 Raytracing기술이 적용되는 첫번째 버전입니다. 이미 Raytracing기술은 보편화된 기술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작업시간이 너무 길어 꿈의 기술이 되었지요! 하지만, 루미온 2023은 이전의 Rendering제품보다 훨씬 빠른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루미온 이전 버전을 사용해 오던 분들에게는 더 큰 기대가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루미온은  사용하기 쉽고, 빠르고, 품질 높은 이미지와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루미온2023을 사용하면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타협이 필요합니다.

샘플 수와 바운스 횟수를 중간 정도로 지정한 화면

샘플 수와 바운스 횟수를 최대로 지정한 화면


위 두 이미지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렌더링  소요시간은 2배 차이 입니다. 단순 이미지 렌더링 시에는  소요시간이라는 것이 별 의미가 없습니다.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어떤 것은 1분이고, 어떤 것은 2분이라는 것입니다. 별 의미 없는 차이입니니다. 


하지만, 영상을 제작할 경우라는 생각이 달라집니다. 어떤 것은 24시간이 소요되고, 어떤 것은 48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렌더링 결과 영상을 고객에게 보여주어야 할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이 렌더링 시간은 엄청 큰 차이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위 이미지를 차이를 보시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초당 프레임 수! 어느 것이 적당 한가?

초당 프레임 수가 높으면,  좋습니다. 좀 더 선명한  영상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렌더링 시간을 고려 해야 합니다. 30프레임과 60프레임은 렌더링 시간이 2배 입니다. 48시간으로 렌더링 할 수 있고, 96시간으로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영화에서 사용되는 FPS(초당 프레임 수) 24 혹은 25프레임 입니다. 우리나라의 TV는 30프레임 이며, 일반적인 PC모니터는 60프레임 입니다. 숫자로 봐서는 60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25프레임으로 영상을 보여 줄 경우, 더 영화적 느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5~30프레임으로 렌더링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출력 크기

최근 4K 모니터, TV가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FHD(1920*1080픽셀)를 기준으로 4배라는 것입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더 선명한 영상이 됩니다. 하지만, 더 선명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부분도 덩 달아 더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컴퓨터로 만드는 영상이 아닌, 카메라로 촬영하는 영상은 더 선명한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미래에 만들어질 공간을 연출하는 작품이라면, 이 부분을 고민해야 합니다.  너무 정확한 영상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오히려 악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렌더링 영상은  미래 공간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고객과 계약을 성사 시키기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적당한 도구 사용이 필요합니다.

lumion3dkr

Share -